전체 메뉴 보기

불기둥의 목자

조회 수 137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extra_vars1 <1977년 2월 6일 주일 낮 대예배 설교>
extra_vars2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31. 네 마음과 생각을 지키라
잠언 4장 23절, 23장 7절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 이 본문에서 의해서‘네 마음과 생각을 지키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전장과 같습니다. 좋은 생각과 나쁜 생각이 서로 침투해 들어오려고 합니다. 육신은 육의 생각을 집어넣으려 하고, 영은 영의 생각을 집어넣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 이니라”(롬 8:5~6)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육신과 영혼의 싸움판일 뿐 아니라, 성령과 악령의 싸움판이기도 합니다. 성령은 성령의 생각을 집어넣으려 하고, 악령은 악령의 생각을 집어넣으려고 다툼을 합니다. 비록 중생하고 성령 충만한 사람일지라도 밖으로부터 악령이 침투하려고 계속해서 역사하고 있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육신의 생각과 영혼의 생각, 마귀의 생각과 성령의 생각, 이것 중 어떤 편을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의지적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성령도 우리의 의지적인 허락이 없이는 들어올 수 없고, 악령도 우리가 의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들어올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 3장 20절에도 보면“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하셨지 문을 부수고 들
어온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마음의 결정에 따라서 하나님도 들어오실 수가 있고 마귀도 들어올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 생각을 받아들이니까 들어오는 것이지, 우리가 마음과 생각의 문을 지키고 있으면 못 들어옵니다. 우리는 언제나 정신을 차리고 지금 들어오는 이 생각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를 잘 분별해야 합니다. 그래서 단호히 물리칠 것을 물리치고 받아들일 것은 싫어도 받아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생각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삶이 결정됩니다.
 성령과 마귀는 모든 생각과 마음을 통해서만 들어옵니다.
 베드로전서 1장 13절에 보면,“마음의 허리를 동이고…”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음과 생각이 해이해지고 난잡해지지 않도록 하라는 말씀입니다.

 

1. 생각은 행동의 씨앗입니다 
 이 생각이라는 씨앗을 통해서 우리의 행동이 나타나게끔 되어 있습니다.
 행동의 씨앗이 되는‘어떤 생각’을 받아들여 놓게 되면 언젠가는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무슨 생각이 우리 마음속에 들어오는 것을 좋게 받아들이게 되면, 그 다음엔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생각이야 괜찮겠지”하는 것은 절대로 위험한 말입니다. 어떤 사람이 무의식중에 범한 죄라도 언젠가 이전에 마음속에 품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호기심에서라도 죄된 생각을 떨쳐 버리지 않으면 몇 년 후엔 그 생각의 씨앗이 자라나서 열매를 맺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잘못된 생각, 지나친 생각, 더러운 생각을 털어버리고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회개’라는 말의 언어‘메타노이아’란 뜻은‘생각과 마음의 방향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진정한 회개란 마음과 생각의 방향을 바꾸는 것입니다.
 사단은 회개한 사람, 은혜 받은 거룩한 사람이라도 끊임없이 생각 속에 나쁜 생각을 가지고 공격해 들어옵니다. 더욱이 생각할 뜻이 없는 데도 일어나는 생각, 제어할 수 없이 일어나는 생각은 악령이 집어넣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마귀가…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요 13:2)했습니다. 결국 가룟 유다는 그 생각을 물리치지 않았기 때문에 마침내 은 30냥에 예수님을 팔아 버렸습니다. 악령은 우리 마음속에 나쁜 생각을 집어넣고는 우리 자신의 생각으로 혹은 우연히 일어나는 생각처럼 받아들이게 가장합니다.
 어떤 분이 마귀가 인간을 사로잡는 5단계를 말했습니다.
 1단계는 집착 혹은 강박 관념(obsession)입니다. 이것은 나쁜 생각, 죄된 생각을 자꾸 거머리같이 달라붙게 합니다. 안 하려고 하는데도 자꾸 좋지 못한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2단계는 억압(oppression)입니다. 이것은 마음과 생각을 마귀가 사로잡아서 그 죄악 된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3단계는 침울(depression)입니다. 마귀가 조종하는 대로 행동을 하고 나면 그 다음엔 후회가 되고 마음이 우울해지며 평안이 없어집니다.
 4단계는 포기(recession)입니다. 이 넷째 단계부터는 더욱 위험합니다. 침울의 단계까지는“이래서는 안 된다”하고 생각도 하지만 여기서부터는“에라, 모르겠다 될 대로 되라”하고 포 기해 버립니다.
 5단계는 사로잡힘(possession)입니다. 이제는 완전히 마귀에게 사로잡혀서 생각도 말고 행동도 마귀가 하라는 대로 합니다. 내 마음대로 못하고 마귀가 주인노릇 합니다.
 ‘워치만 니’의 말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생각은 악령으로부터 오는 생각이라고 했습니다.
 ⦁번개처럼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즉 근거도 없이 의심이 오고 오해하게 되고 미워하게 되고 심지어 마귀의 소리까지 듣게 되는 것.
 ⦁이상한 환상과 영상이 자꾸 나타나거나 괴상한 꿈을 꾸게 되는 것. 즉 괴상하고 성급하고 어리석고 환상적이고 교만케 하고 혼돈시키고 비합리적인 환상과 영상이 자꾸 나타나는 것.
 ⦁불면증. 이유 없이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서 결국 쓸데없는 고민으로 잠이 오지 않게 하는 것.
 ⦁건망증. 안 해야 될 생각은 자꾸 생각나게 하는 반면 중요한 생각은 안 하게 합니다. 그래서 좋은 하나님의 생각을 깜박 깜박 잊게 되는 것도 마귀의 역사입니다.
 ⦁집중력의 결핍. 기도를 집중적으로 할 수 없게 되고, 성경 읽는 것에 집중할 수 없게 되고, 설교를 집중해서 듣지 못하게 되며 생각이 뚝뚝 끊어지고 생각이 분산되면서 방황하는 것도
마귀의 역사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무기력.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고 회상할 수 없는 혼미한 생각들, 아무것도 하기싫고 무슨 일이나 불가능하게만 보이고 중단하고 싶은 것, 모두가 마귀의 역사입니다.
 ⦁변덕스러움. 한 가지 생각이 오래가지 못하고 얼마 안 가서 정반대의 생각이 들고, 얼굴이 하루에 몇 번씩이나 칠면조 변하듯 하는 것도 악령의 장난입니다.
 ⦁수다스러움. 다른 사람의 말을 오래 들을 수 없고 자기 말만 자꾸 하는 것, 농담이나 잡담이나 중상모략으로 입을 쉴 줄 모르는 것도 악령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고집, 완고함. 시험해 보거나 반성해 보거나 고려해보는 것을 거부하고 다른 의견에는 아예 귀를 기울이지 않는 고집, 완고함도 악령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악령으로부터 오는 현상으로는‘눈의 징후’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해도 아무것도 기억에 남지 않고 위 아래로 쉴새없이 눈을 움직이거나 눈동자를 움직이지 않고 한 곳을 뚫어지게 바라보거나 흐리멍텅한 눈으로 보는 것도 악령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자신에게 이런 악령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가 잘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악령의 생각은 대적하고 물리쳐야 합니다. 악령은 대적하면 물러가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고 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마음을 잘 지키십시오.
 ‘에어컨디션’을 장치해 놓으면 바깥 날씨가 아무리 더워도 실내는 시원한 것처럼 우리 생각에도‘쏘오트 컨디션’(thought condition; 생각 조절기)을 장치해서 좋지 못한 생각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리칠 것은 물리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은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생각과 마음을 들어오는 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분별하고 조절해야 됩니다. 말씀과 기도로 늘 무장해야 됩니다. 우리의 마음을 늘 살펴보아야 합니다.
 시편 139편 23~24절의“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하는 이런 기도가 우리의 기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성결한 마음과 생각을 가지고 악령의 공격으로부터 마음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①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피 흘리실 때 나의 마음과 생각의 죄도 담당하셨음을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는 죽고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는 살았다는 것을 믿고 의지하고 그리스도의 보혈로 생각과 마음을 씻어 달라고 구해야 합니다. 주님은 우리의 영혼만 구원하신 것이 아니라 마음과 생각도 구원하셨습니다.

 ② 그리스도의 마음과 생각을 받아들이십시오.
 마귀의 생각은 안 받아들이는 대신에 그리스도의 생각을 받아들여야 합니다.“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했습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해 그리스도의 마음과 생각을 받아들일 때 놀라운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옛 마음과 생각을 십자가에 내어 맡기고 그리스도의 마음과 생각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③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채우십시오.
 시편 1편 1~2절에 보면“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늘 기억하고 묵상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무디’선생은 말하기를“성경 말씀이 너를 죄에서 지켜 주든지 죄가 말씀으로부터 너를 지켜주든지 할 것이다.”고 했습니다. 성경 말씀이 우리 마음속에 충만히 채워져야 하겠습니다.

 ④ 악한 생각을 단호히 물리쳐야 합니다.
 죄 된 마음과 생각이 아무리 달콤하고 좋아 보여도 그것을 중단하고 단호히 물리쳐야 합니다. 대적해야 합니다.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생각부터 물리쳐야 합니다.
 구약시대에는 간음하지 말라 했으나 예수님께서는 마음에 음욕도 품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살인하지 말라고 했으나 예수님은 미워하지도 말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행동이 결과로 나타나기 전에 마음과 생각을 그 죄에서 지켜야만 그런 행동이 안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퓨리턴(Puritan)들의 격언에“새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머리 위에 둥지는 틀지 못하게 털어 버리라”하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잠깐 좋지 못한 생각이 휙-휙 지나가는 것까지는 못 하게 할 수 없습니다. 새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처럼, 그러나 좋지 못한 생각이 둥지를 틀어 자리를 잡으려 할 때는 물리쳐야 하는 것입니다.
 더럽고,허망하고,추하고,음란하고,교만하고,시기하고, 미워하는 이런 좋지 못한 생각이 우리 속에 들어올 때는 그것을 단호히 물리쳐야 되겠습니다.

 

2. 네 마음과 생각을 지키라 
 사단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이때에 말씀으로 무장하고, 기도로 무장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받아들여 마귀의 생각을 물리치시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불기둥40호 특별간증문-2 미디어사역부 2013.03.22
공지 불기둥 40호 특별간증문-1 1 미디어사역부 2013.03.22
386 10권 - 41. 영혼의 중요성 미디어사역부 2014.07.09
385 10권 - 40. 절망에서 소망으로 미디어사역부 2014.07.09
384 10권 - 39. 극적인 믿음을 키우자 미디어사역부 2014.07.09
383 10권 - 33. 용감한 신앙 미디어사역부 2014.07.08
382 10권 - 38. 기도의 헌장 미디어사역부 2014.07.09
381 10권 - 37. 예측 못한 은혜 미디어사역부 2014.07.09
380 10권 - 32. 신자와 불신자의 죽음 미디어사역부 2014.07.08
379 10권 - 36. 신자의 일하는 동기 미디어사역부 2014.07.08
378 10권 - 35. 효도의 중요성 미디어사역부 2014.07.08
377 10권 - 34. 예수님과 어린이 미디어사역부 2014.07.08
376 10권 - 29. 예수님과 놋뱀 미디어사역부 2014.07.04
375 10권 - 31. 실상을 그리는 마음 미디어사역부 2014.07.04
374 10권 - 30. 예수님의 부활과 제자들의 신앙 미디어사역부 2014.07.04
373 10권 - 28. 고귀한 근심 미디어사역부 2014.07.04
372 10권 - 25. 규칙적인 기도의 능력 미디어사역부 2014.07.02
371 10권 - 27. 올바른 가치관 미디어사역부 2014.07.02
370 10권 - 26. 그리스도인이란 미디어사역부 2014.07.02
369 10권 - 24. 확신을 가지는 3단계 미디어사역부 2014.07.0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

전체 메뉴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