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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둥의 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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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일자 1995-03-19
설교 분류 구원의능력
설교 본문 히브리서 9장 22절

피에 의한 구속의 교리

히브리서 9장 22절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
즉 사함이 없느니라(히 9:22)

 

구속의 교리가 없는 복음은 참 복음이 아닙니다.구속의 교
리가 없는 기독교는 마귀의 대용물 밖에 되지 못합니다.
사단의 가장 큰 원수는 바로 그리스도의 피입니다.
사단은 선행으로 구원 받는다고 하며 개혁에 의해 구원 받는
다고 하며 최선을 다하면 구원 받는다고 합니다.그러나 그것
은 영원히 잘못된 것입니다.
구원의 유일한 방법은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는 길 뿐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교리를 회피하고 있으며 그리스도
의 생애와 그의 가르침과 그의 인격만을 확대해서 설교하고
십자가에 못 박혀 대속의 죽음을 죽으신 그리스도를 전파하지
않고 있습니다.
황금률을 가르치라고 하며 우리 생활의 모범으로만 가르칩
니다.그러나 이것은 크게 잘못된 것입니다.

구원은 오직 그리스도의 피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입니
다.만일 그리스도의 피가 없었다면 우리는 모두 잃어 버린 자
요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는 자들입니다.
하늘 영광을 버리고 이 땅에 오셔서 죄 없는 피를 다 쏟아서
우리 죄를 대속하시고 영생을 얻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1.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피 흘리심의 필요성과 중요성
① 예수의 죽으심은 신약성경에 175번 이상 언급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성경은 예수의 죽으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특
히,4복음에 더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만약 성경에서 주의 흘리신 피에 관한 구절을 제하여 버린다
면 성경은 심장이 없고 구원의 능력이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입
니다.
② 주님은 죽음의 특별한 목적을 위해 인간이 되셨습니다.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히 2:14)라고 했는데,쉽게 말하면
예수님은 우리 대신 죽기 위해서 오셨다는 말씀입니다.
죽기 위해 탄생하셨습니다.그의 죽음은 우연한 사건이 아니
라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③ 그의 죽으심은 천국에서 알았던 사건입니다.
어느 날,예수께서 몇몇 제자들을 데리고 산 꼭대기에 올라
가셔서 그들이 보는 앞에서 변형되셨는데 천지에 어떤 빛보다
도 더 빛나는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제자들은 압도되어 두려움 가운데 얼굴을 땅에 대었습니다.
그 영광은 인간의 어떤 것보다도 위대했습니다.그러더니 모세
와 엘리야가 나타나 예수님의 양 편에 서셨습니다.그들은 회
의를 갖기 위해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무엇에 대해 말했을까요? 그리스도의 기적에 대해
말했을까요?그의 생활에 대해 말했을까요?다 아닙니다.그들
은 예루살렘에서 죽으실 죽음에 대해 말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의 죽음에 관해 이야기하기 위해 보냄을 받
았다면,대속(atonement)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
다.
④ 그의 죽음은 천국 찬양의 중심 제목입니다.
천국에서는‘내 주를 가까이…’도 안 부를 것입니다.이미
주님과 함께 살기 때문입니다.
‘주와 같이 길가는 것…’이것도 안 부를 것입니다.이미 주
와 함께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 닮기 원합니다…”를 부르겠습니까?이미 주와 같아진
때이므로 그런 찬송도 필요 없습니다.
그럼 무슨 찬송을 부를까요? 요한계시록 5장 12절에 보면,
천상에 구원받은 성도들이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 예수님을
찬양하는 노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
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
에 합당하도다”라고 노래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천국 찬송의 대 주제는 그리스도의 피 흘려 대
속의 죽음을 죽으신 그 사건입니다.피를 통한 구속의 사건보
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2. 예수의 피 흘려 죽으신 목적이 무엇인가
① 예수의 죽음은 우리 죄를 위한 대리(vicarious)의 죽음입
니다.
사전에‘대리의 고난(vicarious suffering)’이란‘다른 사람
대신에 고난을 받는 것(suffering in the place of another)’을
의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가 없는 완전한 분이신데 불의하고 죄가 많아 죽
어야 마땅한 사람들을 대신하여 죽으신 것입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5)고 했
습니다.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
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벧전 3:18)고 말씀하셨습니다.
못난 인간들도 사랑하는 자식이 고통을 당하거나 죽을 위험
에 처할 때,대신 고통을 당하고 대신 죽고자 하는 생각을 하
지 않습니까?
② 예수님은 많은 사람의 대속물(ransom)로 죽으신 것입니
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ransom)로 주려 함이니
라”(마 20:28)고 주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대속물의 뜻이 무엇입니까? 한 부잣집 아들을 괴한들이 유
괴하여 많은 몸 값을 지불하라고 합니다.

그 때에 아들을 살리기 위해 지불하는 몸 값이 바로‘대속물(ransom)’입니다.

즉, ‘값을 지불하고 사 내온다’는 뜻입니다.
죄는 권세를 갖고 있습니다.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죄에서 구
속하고 율법의 권세에서 해방시켜 주시기 위해서 죽으신 것입
니다.
그 부자는 사랑하는 아들 때문에 돈을 지불했지만,예수님은
자기를 반역하고 범죄한 자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신 것입니
다.
③ 예수님은 속건제물(sin offering)로 죽으신 것입니다.
“…그 영혼을 속건제물(offering for sin)로 드리기에 이르
면…”(사 53:10)이란 말씀이 있습니다.
히브리서 9장에 보면 구약 성경의 제물에 관한 말씀이 있습
니다.거기 보면 깨끗한 피를 죄를 위한 속죄제물(atonement)
로 드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일년 일차씩 제사장이 지성소
에 들어가 백성들의 죄를 위하여 속죄의 피(blood offering)를
드리곤 했습니다.
히브리서 9장에 여러 가지 제물들에 대해 말씀하시다가“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Without the shedding of
blood there is no remission of sin)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의 피를 흘려 주심으로 그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해 주심을 알고 있고,이 속죄의 피가 없이는 죄 사
함 받을 길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④ 예수님은 화목제물(propitiation)로 죽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죄 때문에 거룩한 진노(holy wrath)를 갖고 계십니
다.죄인을 미워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상처를 주는 죄
에 대해서 진노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지극히 미워하십니다.그런데 이 하나님의 진
노를 어떻게 진정(appease)시킬 수가 있겠습니까?
인간이 할 수 있을까요?인간이 그 하나님의 진노를 무마시
킬 수 있겠습니까?못합니다.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려야만 했
고,그 피가 하나님의 진노를 진정시킬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
(propitiation)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10) 하셨는
데,그‘화목제물’의 뜻은‘호의를 되찾다’(render favourable)
는 뜻입니다.
죄 때문에 하나님의 호의를 상실했었는데,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의 호의를 다시 찾았다는 뜻입니다.하나님의 거룩하심
이 죄를 가증히 여기게 했으나 죄인을 사랑하시므로 하나님의
진노가 죄인을 치시는 대신에 그리스도께서 대리자(substitute)
가 되어 그 진노를 받으시게 한 것입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
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고 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성자이신 하나님의 몸으로 그 고통을 받
으신 것입니다.하나님은 죄에 대한 증오와 인간에 대한 사랑
을 나타내시되 죄인을 벌 주는 것으로 나타내시지 않고 인간
의 죄를 자기 자신에게 나타내신 것입니다.
이것은 공의 이상의 것이며 은혜이며 놀라운 사랑이 되십니
다.
⑤ 예수님은 율법의 저주(curse of law)로부터 우리를 해방
시키려고 죽으셨습니다.

여러분,율법을 다 지켰다고 생각하십니까?십계명을 다 지
켰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닙니다.우리는 다 죄인이라고 우리
마음이 우리를 정죄하고 있습니다.법을 어기면 그 불법에 대
한 저주를 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비할 데 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위해 저주를
받으신 것입니다.“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받은 자”라 한 말
씀대로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사 그 몸으로 우리가 받을 저
주를 받으신 것입니다.
⑥ 예수님은 유월절 양(passover sacrifice)으로 죽으셨습니
다.
이것은 또 다른 형태의 진리입니다.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
의 진노가 지나가게 하시고 구원 받게 하신 것입니다.“…우리
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전 5:7)
고 말씀하셨습니다.
애굽 땅에서의 그 무서운 밤을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죽
음의 천사가 온 땅을 두루 다니며 모든 집에서 초태생의 생명
을 거두어 갈 때,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른 집에는 들어가지
않고 살려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나가게 하시고 구원하게 하시는 유일한
길은 바로,하나님으로 하여금 그 피를 보시게 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의 영혼의 문설주에 그리스도의 피가 있습니까?그 피
아래 있는 자는 영원히 안전합니다.
희생의 제물은 준비되어 있습니다만,그 피 아래 들어가느냐
안 들어가는냐 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3. 그리스도의 속죄의 죽음과 결과
우리 예수님의 죽음의 영광스러운 목적을 알았습니다.그러
나 그 결과는 더욱 놀라운 것입니다.부분적으로나마 그것을
말해 본다면,
① 세상과의 화목(propitiation)이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요일 2:2)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하나님께서 세상을 긍휼히 여
기시는 기초가 되었다는 말씀입니다.어떤 사람이라도 불쌍히
여기실 수 있는 근거가 된 것입니다.극악무도한 죄인이 나올
지라도 하나님은 구원의 길로 인도하실 준비가 되어 있다는
말씀입니다.
어린아이가 잘못 했을 때,아버지는 그 형이 대신 벌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이것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를 위해 행하신 일의 모형입니다.
② 구속의 피를 통하여 죽음에서 부활을 얻게 되었습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
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22)고 했는데, 15장 전체를
통하여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믿는 자의 부활을 언
급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저주가 아담을 통하여 왔는데 이것은 곧 육체적 고통
을 의미합니다.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영원히 다시
살게 됩니다.
어떤 부활이 여러분의 것입니까? 죽음에서 생명으로 다시
사느냐 못 사느냐 하는 것은 부활을 주신 그리스도께 대한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③ 모든 신자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죽음을 통하여 죄 용서함
을 받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엡 1:7)라고 말씀
하신 대로 우리의 죄 사함은 확실하지만,그것은 우리의 믿음
으로 내 것이 됩니다.
한 여인이 죽어가고 있을 때,목사님이 찾아가서“자매님,하
나님과의 화평은 만들어 놓았습니까?”하니까“아니요”라고
했습니다.“잘못 알아 들으신 모양인데,당신은 지금 죽음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머지 않아 하나님을 대면하여 모든 생
활을 결산하게 됩니다.”
그랬더니 그 여자는“그럼요,그러나 저는 염려하지 않습니
다.저는 제가 하나님과의 화평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그리
스도께서 1900여년 전에 이미 갈보리 산에서 화평을 이루셨기
때문에 저는 그 안에서 편히 쉬면 됩니다.”라고 했습니다.
그 여자의 말이 옳습니다.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
으로 우리는 그가 만든 화평에 거하기만 하면 됩니다.그의 사
역은 완전하므로 더할 필요도 없고 뺄 필요도 없습니다.그의
피로 화평을 가졌습니다.
④ 그를 믿는 자는 의롭다 함을 얻습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
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롬
5:9)라고 말씀했습니다.
칭의(justification)는 죄의 용서보다 더 귀한 은혜입니다.
죄 사함은 단순히 죄를 없이하는 것이지만,

칭의는 우리가죄를 전혀 짓지 않은 사람과 같이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를 의롭게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음으로,우리가 그를 영접하면 그의 의
가 우리를 온전히 의롭게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여기서는
죄인들이지만,천국에서는 흠도 없는 자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뉴스입니까?
⑤ 그의 죽으심 때문에 믿는 자들이 하나님이 계신 곳에 담
대히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존전에 들어갈 수 없는 때가 있었습니다.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실 때,지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습니다.그 후부터 우리는 그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직접 들어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우리 죄를 생
각할 때,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생각할 때,하나님께 나아가기
를 주저하게 됩니다.그러나 주님이 흘리신 보혈 때문에,그에
게 담대히 나아가‘아바 아버지’라고 부르짖을 수가 있습니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 마음을 그 앞에 쏟아 놓을 수가 있
습니다.
⑥ 모든 신자는 그와 함께 영원히 살게 됩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우리는 들림 받아 영원히 그와 함께
살게 됩니다.그의 죽으심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전혀 소망이
없었습니다.
여러분과 저는 다 범죄했습니다.우리의 죄는 우리를 지옥으
로 보내게 되었는데 독생자 예수님이 피로 우리 죄를 모두 씻
어 주시고 영원한 천국으로 들어가게 해 주십니다.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밖에 없네

     다시 성케하기도 예수의 피밖에 없네
     예수의 흘린 피 날 희게 하오니
     귀하고 귀하다 예수의 피밖에 없네

예수님의 피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습니까? 그의
피 아래 거하십니까?그렇지 않으면 그 보혈이 마지막 날 아무
도움이 못됩니다.
지금이라도 주님께 나오면 모든 죄를 다 씻어 주시고 영생의
소망을 주십니다.
크리스천들은 세상에서 많은 환난과 고통을 당하지만,예수
님 때문에 얻은 소망은 빼앗아 가지 못합니다.
한 병사가 전장에서 죽어가고 있을 때,군목님이 그에게 다
가가서“젊은이,내가 무엇을 도와 줄 수 있을까?”했더니,떨
리는 손으로 포켓에서 어머니 사진을 꺼내 주면서“이것은 제
어머니의 사진입니다.이 사진 뒤에 주소가 있습니다.제 어머
니에게 편지를 쓰셔서,제가 죽으면서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님을 나의 구주로 의지하고 평안히 천국으로 갔다고 말해 주
십시요”하고 숨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성도 여러분,예수님의 대속의 죽음과 그의 피가 참으로 여
러분의 것이 되기를 축원합니다.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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